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내가 주석으로 남겨놓은 코드는 남들에게 '이게 왜 주석처리되어 있는가, 앞으로 쓰일 코드인가?'라는 의구심을 주게 되고, 코드를 읽는데 방해를 주게 된다.


사용하지 않게 된 변수, 함수들을 남겨놓으면 그 코드를 잘못 사용하게 될 여지가 있다. 동료가 그 함수를 잘못 사용해버릴 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변수를 비교한다든지할 수도 있고, 코드를 읽기도 힘들어 진다.


내가 A라는 작업과 B라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한번에 submit 하게 되면, 나의 코드를 리뷰하는 동료들은 도대체 이 submit 은 왜 이렇게 복잡한거야라면서 리뷰를 하지 않게 된다.


'가나다 동작 방식을 바꿈' 이라고 적어놓은 submit log 는 '가나다 동작 방식을 바꿈. 정렬을 먼저 시킨 후에 공백을 제거함' 이라고 적어놓은 submit log 보다 동료들을 고생시키게 된다.


내가 별 의미없이 수정한 코드를 동료들이 볼 때 '왜 이렇게 했을까... 뭔가 이상한데, 분명 의도가 있을거야. 그 의도는 무엇일까...'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위에서 동료들은 '6개월 후의 자기 자신' 그리고 '디버깅 중인 자기 자신' 이 포함된다는 걸 잊지말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