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인생을 통틀어서 쓰던 Shift+Space 를 통한 한영 전환을 윈도우에서는 바꾸게 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내가 주로 사용하는 몇몇 프로그램이 Ctrl+Space 단축키를 유용하게 쓴다는데 있다. Ctrl+Space 키를 쓰는데 왜 Shift+Space 를 버리냐면.... Shift+Space 를 한영전환으로 쓰는 키보드 타입3의 경우 Ctrl+Space 가 한자전환키이기 때문이다.

MS Visual Studio 와 eclipse 에서는 Content Assist 기능의 기본 단축키가 Ctrl+Space 인데, 이상하게 내가 쓰는 컴퓨터에서는 안되는 것이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의 컴퓨터에서는 저 단축키가 잘 먹히는 것이었다. 평소에도 가끔씩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느날 kldp 의 글을 보고 깨달았다. Ctrl+Space 키를 IME 가 먹어서 IME 한자변환을 시도하려했던 것이었다. 그래서 MS Visual Studio 나 eclipse 가 단축키를 받지 못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응용프로그램의 단축키를 Ctrl+Space 가 아닌 다른 키로 매핑할 것이냐, Shift+Space 를 한영전환에 이용하지 않을 것이냐이다. 이 중 Shift+Space 를 버리기로 했다. 흔히 말하는 대세에 따르기로 했다.

나중에 리눅스를 쓰게 되는 상황이라든지, 외국에서 101키에서 한영전화을 할 때는 어차피 다시 Shift+Space 를 쓰게 되겠지만... 내 주 무대인 윈도우에서는 큰 불편이 없고, 내 노트북에서 다른 사람들이 '왜 한영전환이 안되냐?' 라고 묻는 일도 이제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 MS Visual Studio 에서야 Visual Assist 가 있어서 별로 못 느꼈는데, eclipse 에서의 Ctrl+Space 기능은 무척이나 좋군. ㅠ-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